사업유치 및 수행
국제화 및 교류
표준화 활동
세미나 및 간행물
산학협력지원
 
  연구 및 지원사업사업 유치 및 수행
 
본 연구소 참여교수들은 정통부 ITRC (동서신의학 유비쿼터스 라이프케어 센터, 2006년 11월- 20014년 9월, 센터장 이승룡 교수), 산업자원부 (중기거점과제: 유비쿼터스 지향형 어플라이언스 솔루션 기술 개발, 2003년 9월 2008년 9월), 경기도 (차세대 성장동력 과제: 다매체융합을 지원하는 양방향 D-TV시스템 개발, 2004년 12월- 2007년 12월), 산자, 교육, 노동부(최우수실험실 지원사업: 오토노믹 유비쿼터스 미들웨어 인프라스트럭쳐 개발, 2005년 9월 - 2008년 8월), 정통부, IT 분야 해외교수 초빙지원사업-우수대학, 오토노믹 유비쿼터스 컴퓨팅 플랫폼 연구, 2005년 6월 - 2007년 2월) 등 IT 분야의 중요한 국책과제 적극 유치하여 수행하고 있다.

본 연구소 참여인력들이 주축이 되어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.

ITRC 센터
선정사업 ITRC
선정분야 IT 센 터 명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 기술연구센터
선정기관 지식경제부 선정기간 2006.11~2014.8

- 최종목표
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기반한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에 관련된 핵심 원천기술과 표준화 기술을 획득하여 차세대성장 동력산업의 모체로 활용하고, 창의적이고, 국제경쟁력을 지닌 고급 인력을 양성

- 연도별목표
1차년도: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 기술 요구사항 분석 및 요소 기술 설계
2차년도: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 핵심 기술 연구
3차년도: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 핵심 기술 통합 및 최적화 연구
4차년도: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 시스템 통합 프로토타입 개발
2단계(4년간): 동서신의학 u-라이프케어 응용 및 상용화 기술 개발

- 참여인력
- 센터장: 이승룡 교수
- 참여교수: 홍충선 교수, 허의남 교수, 이영구 교수, 조진성 교수
 
BK21
선정사업

2단계 두뇌한국(BK)21 사업

선정분야 정보기술 연구주제 미래 컨퍼전스 서비스 플랫폼 연구
선정기관 교육과학기술부 선정기간 2009.3~

- 최종목표
미래 컨버전스 서비스 플랫폼 분야의 핵심 원천기술 확보하고 관련 신 성장동동력 산업에 적합한 창의성, 리더쉽, 팀워크 중시, 국제화 마인드를 가진 고급 인재 양성

- 각 연구그룹별 연구목표
● u-네트워크 연구그룹 연구목표
* IP-USN 프로토콜 스택 및 인터넷 연동 프레임워크 개발
* IP-USN 환경에서 센서 노드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메커니즘 개발
* IP-USN 기반 저전력 멀티노드 지원 라우팅 프로토콜 개발
* IP-USN을 연계한 유무선 통합 서비스 제공 프로토콜 원천기술 확보
* USN 환경에 적합한 키 관리 및 공격 탐지/대응 보안모듈 개발과 보안 프레임워크 표준화
* USN과 SNS 컨버젼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모델 개발
* USN 데이터 처리 및 서비스 배포기술 확충을 통한 Social Network 형성
●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그룹 연구목표
* 센서네트워크 플랫폼에서의 경량 운영체제 개발
* 센서네트워크의 MAC 및 라우팅 알고리즘 개발
* Medical BAN(Body Area Network)을 타겟(Target) 애플리케이션으로 하는 센서네트워크 시스템 개발
* 분산추론 스마트 협력 센서웨어 시스템 개발
* 멀티 모달 센서를 이용한 행위 인식 시스템 개발
● 멀티미디어 연구그룹 연구목표
* 다시점 비디오 (Multiview) 코딩 기반기술 연구
* 초고화질 (UHDTV) 비디오 코딩 기반기술 연구
* 저전력/분산형 비디오 코딩 기반기술 연구
* 실감형 비디오 기반기술 개발

- 참여인력
- 센터장: 홍충선 교수
- 참여교수: 이승룡 교수, 박광훈 교수, 이영구 교수, 조진성 교수, 허의남 교수

 
국가지정 연구실
선정사업

국가지정연구실 사업(National Research Lab)

선정분야 IT 사업팀명 미디어랩(Media Lab.)
선정기관 교육과학기술부 선정기간 2004.4~2009.3

- 최종목표
시청자에 의한 정보창조형 방송서비스의 시조인 “손안의 TV ”로 일컬어지는 DMB 서비스를 필두로 차세대 시청자 창조형 실감방송 서비스 환경에 적합한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기술 개발이 본연구의 최종목표이다 . 본 연구결과물을 실제로 MPEG 등의 국제표준화에 적용하여 핵심기술로 채택시킴으로서 기술료수입과 새로운 시장창출 측면에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
- 단계별목표

[1 단계 연구내용 ]
- H.264 기반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 기법 컨셉 개발과 통합 시스템 설계
- 다시점 비디오 코덱 기반기술 및 서비스 전송방식 연구
- 다시점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덱 컨셉 개발 및 세부 알고리즘 구현
- 다시점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및 파노라마 비디오 코덱 기반기술 및 전송방식 개발

[2 단계 연구내용 ]
- 실감방송을 위한 시청자 창조형 조작기술 연구
- 고화질 전방향 파노라마 비디오 전송 서비스 품질향상 연구
- 다시점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방법을 이용한 실감형 가상방송 컨셉 연구
- 전방향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파노라마 비디오를 이용한 실감형 가상방송 컨셉 연구
- 고화질 유니버셜 스케일러블 파노라마 / 다시점 비디오 서비스의 품질향상 연구
- 실감형 디지털 방송용 통합 시스템 구현
- 실감형 디지털 방송 Testbed 구현 및 서비스 품질 최적화 연구

- 참여인력
- 연구책임자: 박광훈 교수
- 참여교수: 박광훈 교수, 서덕영 교수